정치

홍사덕 별세 발인 빈소

구름처럼둥둥 2020. 6. 19. 01:23

홍사덕 의원이 별세 하였다

홍사덕 의원이 77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홍사덕 의원은 97년 김대중 대통령 당선에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고 한다. 홍사덕 의원은 중앙일보 기자 출신으로 대성할 거라고 여겼는데 11대 국회에 등장했다. 민한당 소속이었는데 민한당은 어용 야당으로 불리곤 했다. 하지만 홍사덕이 있어서 민한당이 야당이라고 했는데 홍상덕은 스타 탄생이었다. 

파란만장한 시대를 살아가면서 밖으로 알려지진 않았지만 결정적 역할을 하곤했다. 

홍사덕 의원은 무엇보다 1987년 6월 항쟁을 낳은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과 관련해서, 형무소에 있던 이부영 전 의원이 비밀리에 김정남 전 청와대 교문수석에게 알려 세상에 공개된 거로 알려졌다. 당시 김정남이 수배중이었는게 그가 어렵게 도망다닐때 그와 그 가정을 보살핀게 고인이었다. 
85년 홍사덕은 2.12총선에서 신한 민주당이 돌풍을 일으케 제1 야당이 되면서 민주화 운동이 거세졌고, 민한당을 제일 먼저 탈당을 했다. 그흐름을 만들어낸게 바로 홍사덕 의원이다. 
김영삼 정부 말기인 97년에는 선거 중립 내각에 홍사덕 의원이 정무장관으로 참여했었다. 김대중 비자금 문제가 나왔었다. 이회창 후보 측에서 수사해야 한다고 했지만 김영삼 대통령이 보류를 했었다. 
홍사덕 의원은 김영삼 을 설득을 많이 했었다고 알려졌다. 만일 수사를 했더라면 김대중의 당선이 있었을까.? 선거가 제대로 치러졌을까? 하는 의문이 있다. 

지난 2월 입원 중이던 홍사덕 의원은 내내 남북화해와 평화에 대해 역설을 했었다고 한다. 홍사덕은 저세상에서 남북의 화해와 협력, 통일을 응원할것이라고 보는 사람들이 있다. 

홍사덕 의원 프로필 나이 

홍사덕 의원은 대한민곡의 정치인으로 알려져 있다. 대한민국 해병대 사병으로 복무한 홍사덕의원은 6선 의원을 지낸 정치인이라고 한다.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중앙일보 기자를 거쳐서 1981년 제 11대 민한당 국회의원으로 정치를 시작하였다. 한나라당 원내 총무를 지냈고,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소추안 국회통과의 주역이었다. 

그후 낙선운동 대상으로 지목되어 17대 총선에서 낙선했으나 18대 총선에서 대구 서구에서 친박연대 후보로 나와서 당선이 된 홍사덕 의원이다. 선거 이후 친박 의원들의 일괄 복당을 허용한다는 한나라당의 방침에 따라 한나라당에 복당을 한다. 

홍사덕 의원의 생애 학창시절, 병역, 정치입문

홍사덕은 1955년 영주초등학교를 졸업했다. 그리고 1958년 영주중학교를 졸업하였다. 1961년에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고등학교를 졸업하였고, 1962년에는 서울대학교 외교학과에 입학하였다. 1968년 서울대학교 졸업을 하게 된다. 

1968년 홍사덕 의원은 졸업후 중앙일보에 입사하여 기자생황을 하게 된다. 이후에 중앙일보 기자 한국기자협회 부회장을 지냈다고 한다. 그뒤로 신민당 대변인을 하기도 했다. 

신민당 대변인 시절 촌철살인의 즉석 논평으로 이름이 높았으며 홍사덕은 방송에도 출연하여 방송 정치평론가로 활동하기도 했다. 

홍사덕 의원은 병역 생활은 서울대학교 외교학과에 재학중이던 지난 1962년 해병대에 자원입대 하여 130기를 보냈다. 2년간 사병으로 보내고, 서울대 출신으로는 첫 해병대 사병으로 홍사덕 의원의 아들도 해병대 702기 출신이라고 한다. 

정치입문은 81년 11대 국회의원 선거에 당선이 되어 민한당 국회의원이 되었다고 한다. 80년대 중반 소위 이민우 구상으로 신민당을 망하게 했다는 의견도 있다. 그뒤 신민당 대변인 민주당 부총재, 민주당대변인등을 지냈다. 

홍사덕의원은 2012년 8우러29일 유신은 방정희 전 대통령이 자기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한게 아니라 수출 100억 달러를 넘기기위한 조치였다고 말한적이 있다. 

같은해 7월에는 5.16에 관한 평가를 박근혜 전 대표에게 묻는 것은 세종대왕에게 태조 이성계가 나라를 세운게 역성혁명이냐 군사쿠데타냐고 묻는것과 같다고 발언하였다. 

같은해 7월 박근혜 전 위원장 반경 몇 미터 안에 김종인 위원장을 빼고는 55세 이상을 들이지 말아라 라는 말을 했었다. 

가족관계는 아내인 임경미 아들 홍재선 며느리 손욱 장녀인 홍은진 첫째 사위 조정익 차녀 홍세나 둘째 사위 정해인 장인 임문환이 있다. 

홍사덕 의원은 책도 발간을 했었는데 지금 잠이 옵니까? 나의꿈 나의 도전이라는 책을 발간 하기도 했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고인이된 홍사덕 전 국회부의장 빈소를 찾아 조문을 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의 빈소에서 조문을 마친뒤에 기자들에게 11대 12대 국회에 있을때 협력을 했었고, 나하고 가깝게 지내신 분이라며 2017년 마지막 만남 이후 못봤다고 전했다. 

홍사덕 의원 별세에 발인은 20일이라고 한다 빈소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이다.